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문학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학에서 한국전쟁과 관련된 작품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전란 속에서 발표된 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설「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줄거리
목탁소리가 비늘진 금빛 낙조 속에 여운을 끌면서 기복진 구릉 밑으로 흐르고 하늘이 회색 빛으로 변해 가는데 다징은 바위에 앉은 채 움직이질 않으려고 한다. 서녘하늘을 응시하던 담징은 기지개를 켜면서 자리를 옮겨 앉아 고개를 숙이고 고국 고구펴를 떠나 백제와 신라를 거쳐 도왜한 지
1. 시대적 배경
1945년에서 1950년은 불과 5년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문학사에서 절대로 건너뛸 수 없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40년대 후반에는 너무나 큰 사건을 두 번씩이나 경험하고 있다. 45년 민족해방과 48년의 정부 수립이 그것이다. 1945년 8월 15일에서 정부수립(1948.8.15)까지를 흔히 해방공간이라
소설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소설은 증류된 인생이다”(C. Hamilton)
“소설은 적당한 길이의 산문으로 된 가공적인 이야기이다”(E.M.Forster)
“소설은 타락한 사회에서 타락한 방법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골드만)
소설은 현대에 들어와 모든 문학 장르 가운데서 가장 중
문인들이 대거 월북하는 사태로 불거지면서 일시적 봉합은 깨지고 만다.
Ⅲ. 이태준의 작품세계
1. 이태준 문학의 시기구분
상허 이태준은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현대소설사의 대표적 소설가 가운데
단편적인 개인적 삶에 관심, 개인주의적 삶만을 묘사 → 「만세전」,『삼대』
: 개방된 삶이 아니라 갇혀진 삶
⦁대표작품 -「만세전」(1924),『삼대』(1931)
⇒ 김동인, 염상섭은 모두 사회적 삶을 외면하여 객관 인식이 결여되어 있음
이견〙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문학동인지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구금되어 4개월 간 투옥되었다. 출옥 후 『목숨』 『배따라기』 『감자』『광염 소나타』 등의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혁신에 공헌하였다. 리광수의 계몽